What do you want?

당신의 진짜 욕망은 무엇입니까? 구체적이고 솔직하게 대답해 보세요. 이것이 황상민의 심리상담소를 들으면서 알게 된 핵심 메시지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질문에 대한 정답이 있다고 생각하고 통념이나 상식에 비추어 자신의 삶을 일반화 시켜 버린다. 좋은 집안, 좋은 학교, 좋은 직장, 좋은 배우자, 안정된 삶과 가정의 화목, 높은 사회적 지위와 충분한 돈등 행복한 삶에 대한 획일화된 생각과 답들. 그러면서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은 무시하고 진짜 욕망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상태의 좀비생활을 한다.

황상민은 묻는다. 이 중에서 현재 자신이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 5가지는 무엇인가? 나는 행복, 건강, 아름다움, 자유, 직업적 성취 정도를 선택할 수 있을 것 같다.

가정의화목, 행복, 건강, 결단, 경제적 안정, 공헌, 관계, 관대함, 권력, 교육, 균형, 긍정적 태도, 끈기, 기술, 리더십, 모험, 발전, 배려, 부유함, 사랑, 성실, 성취감, 성장, 신념, 신뢰, 신앙, 아름다움, 완벽, 영성, 용기, 윤리, 겸손, 의지력, 인내, 자비, 자유, 자율성, 절제, 정서적 안정, 정의, 정직, 마음의 평화, 존경, 즐거운 삶, 직업적 성취, 진실성, 지식, 지혜, 창의, 충성, 탁월성, 팀웍, 쾌활함, 품질, 평화, 프로정신, 책임, 학습, 혁신, 감사, 성공, 외모, 우정, 유머, 안정, 열정

하고 싶은 것, 가고 싶은 곳, 사고 싶은 것들에 대한 잡념들이 틈이 날 때마다 튀어나와 나의 의식을 지배한다. 제이미와 놀고 공원을 산책하기 보다 인스타그램이나 여러 쇼핑 사이트를 보기 위해 핸드폰을 손에서 놓지 못하는 나를 본다. 나도 모르는 어떠한 공허하고 채워지지 않는 부분이 있는 것일까? “여기를 가고 싶다”, “이것을 갖고 싶다.”라는 정체 모를 욕구가 생격나고 인터넷을 둘러 보며 무엇이 나에게 제일 잘 맞는 것일까 깊이 고민하고 가격을 따져 보며 고민하며 시간을 보낸다. 내가 소유하고 있는 것이 내가 아닌데… 오히려 소유물에 의존하면서 남에게 그럴듯하게 보이려고 할 때 오히려 내 진짜 모습을 가려버리고 정신적, 신체적으로 나는 더 약해져 간다. 갖지 않으면 조금 불편하면 되는데 그 불편함을 인내하거나 무시해버리지 못한다.

이제서야 이건 아니다 싶어 모든 브라우져를 닫고 막연한 소비가 아닌 생산적인 활동을 하자 싶어 글을 쓴다. 얼마전  Elizabeth Gilbert의  Big Magic을 오디오북으로 들었다. 우리 모두에게는 창조적인 에너지가 있고 어떤 아이디어가 나에가 다가와 같이 하지 않겠냐고 제안할때 받아들이면 우리는 그 아이디어의 협력자에 되어 세상에 뭔가를 태어나게 할 수 있는 힘이 있다는 내용이었다. 하얀 종이나 화면 위에 글을 써가면서 나의 생각을 점점 구체화하고 나타내는 것은 창조적이고 보람된 일이다. 예쁜 이미지와 웹 사이트를 클릭하면서 옅어져가던 자의식을 부여잡고 나를 직면하며 글을 쓰는게 절대 쉬운 일은 아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특별할 것이 나올 수 없는 스스로의 얕은 생각의 깊이에 내가 제일 먼저 지루해진다. 이제 3문단을 써 내려갔는데 벌써 지루하고 지치고 더이상 나올 것이 없는 느낌이다….하.

좀 더 구체적인 현재 나의 진짜 욕망을 적으며 마무리 하련다.

  1. 한국에 가서  WPI 워크샵에 참석하거나 개인상담을 받고 싶다.
  2. 한국과 일본 여행을 한 3주정도 걱정없이 하면서 남편, 가족, 친구들 만나며 여행하고 좋은 시간 보내고 싶다.
  3. 좀 더 흥미로운 연구직으로 옮기고 월급을 올려 받고 싶다.
  4. 승차감좋고 소음없이 편안하고 깨끗한 새 차를 갖고 싶다.
  5. 화장실이 깨끗하고 부엌이 넓은 차고와 뒷마당이 있는 집으로 이사 가고 싶다.
  6. 시애틀에서 남편 교수직과 나의 박사과정을 시작하고 싶다.

 

One thought on “What do you want?

  1. 나의 욕망 3번은 5/15/2017에 이루었다! 욕망을 구체화하고 한달만에 변화가 일어났다. 내가 변화한거거나 변화를 이끌어냈다고 보는편이 맞겠지? 운도 작용했고.

    Like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