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coming minimalist

이상향

내 취향에 맞는 것들이 아름답게 자기의 공간을 충분히 가지고 제자리에 잘 놓여 있는 상태. 생각만해도 아름답다. 어쩌면 이것이 여자들의 이상향이 아닐까? 아름다운 공간과 내 취향을 잘 드러내는 가구, 의류, 소품들이 어울어 져 정리되어 있는 상태말이다.

아~ 하지만 정리하면 흐트러지고, 정리하면 흐트러지는 것이 인간의 삶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과정에서 스트레스르 받지만, 이 끊임없는 반복이 나쁜 것이 될 필요는 없다. 정리하기와 흐트러트리기는 삶의 중요한 의식이다. 특히 나에겐 이 의식이 정신적 환기를 불러 일으키는 spiritual ritual이다. 다시 말하면 청소와 정리가 스트레스를 날리는 기회가 되고 나를 나답게 한다.  그 노력의 결과물이 “아, 이정도면 깨끗하고 아름답구나.”하고 나에게 만족감을 준다. 이 경험은 한적한 하와이의 리조트 해변가에서 마시는 칵테일 보다 달콤할 뿐더러 자유함까지 선사한다. 내 일상의 공간이, 내 손안에서, 나에게 가장 최적화된 상태로 준비되었음으로…아마도 결코 이르지 못할 그 완벽한 정리 정돈의 상태에 다다르기 위한 노력의 과정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Minimalist되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쇼핑과 물질에 대한 끊임없는 욕망에서 나를 해방시켜 주는 것이다. 항상 무엇인가 부족하고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무엇인가를 사거나, 사고 기다리거나, 사고 싶어하는 상태에서 벗어나는 것이 첫단계이면서 가장 중요하고도 어려운 부분이다. 나의 자아는 현재의 삶이나 직업에서 만족하지 못하고 스트레스를 받을때면 아름다운 백화점 세계로 도피해 멋진 무언가를 걸치고자 한다. 이것이 나의 지치고 상처받은 자아에 줄 수 있는 달콤한 위로이다. 그 위로의 댓가는 카드빚과 그 물건이 차지하게 되는 내 삶의 공간이다.결국 자아의 공허함은 카드빚으로 사들인 잡동사니로 가득찬다. 그리고 내 삶의 공간은 줄어들기만 한다.

결국은 물건을 사들이지 않아야 한다. 대부분 물건들은 없으면 안되는 꼭 필요한 것들이라 구입한다. 그런데 그런것들이 너무 많고 더이상 쟁여둘 곳도 없다. 결심해야한다. 요즘 나는 속으로 되뇌인다. “불편해도 괜찮다고… 없으면 없는대로. 시간이 지나가면 필요하단 생각이 들지도 않을껄? 이 고비만 넘겨보고 다시 생각해보자. 잊으면 더 좋고…”라고 말이다.

어떻게 버릴까Spark Joy

있는 물건들은 어떻게 해야 하나? 내가 찾아본 방법 중에서 Marie Kondo의 Konmari 방법이 제일 좋은 것 같다. Konmari 방법은 모든 물건들을 한 공간에 모아두고 하나 하나 집어올려 눈을 감고 3초가량 그 기운을 느끼는 것이다. 그리고 그 기운이 내게 Joy를 Spark하지 않으면 떠나 보내는 것이다. 이 방법이 너무 비이성적이고 황당했지만 방법론을 10가지 제시하는 책보다 핵심을 꿰뚫는다. 우리는 정리하고 싶지만 못하고 있고 Kondo는 본능을 믿고 행동하라 한다. 물건들과 나는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심리적 관계를 가지고 있다. 아까워서, 귀찮아서, 몰라서, 두려워서등등의 이유로 우리는 그냥 물건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 과거에 집착하거나 미래를 두려워 하기 때문이다. 이 방법은 “현재의 당신의 필요에만 집중하세요. 그리고 당신의 물건들도 당신의 현재를 위해 존재하게 하세요.” 라고 말한다.

marie-kondo-quote-1100x1100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